top of page
교정 후 관리 방치시 문제점

교정 후 관리 방치시 문제점

성인 교정 증가로 치주 질환 관리의 중요성 확대, 교정 후 치주 질환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 필요!

​치아 교정은 미소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치료 방법이지만, 이를 진행하기 전에 치아와 잇몸의 건강 상태를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치주 질환의 존재를 간과하고 교정을 진행하면, 예상치 못한 문제와 심각한 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치주 질환에 대한 완전한 이해와 치료 없이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것은 치아와 잇몸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치주염이 있을 경우 교정 장치를 설치하면, 플라크 통제가 어려워지며, 이로 인해 잇몸 염증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는 치간 유두의 비대와 출혈, 치주 주머니의 진행, 골 흡수의 진행, 동요도의 증가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아와 치조골의 손실은 치주 질환을 방치한 상태에서 교정 치료를 진행하는 최악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 치료 중에는 치은염과 치주염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은염은 염증이 잇몸에 국한되어 일반적으로 부착력 상실을 수반하지 않으며, 교정 장치를 제거하고 플라크나 치석을 제거하면 부착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주염의 경우, 부착 상실이나 골 흡수가 이미 시작되었다면, 교정력이나 교합력이 복합적으로 골 흡수를 촉진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 교정치료를 고려하는 사람들은 치아와 잇몸의 건강 상태를 먼저 점검받아야 합니다. 치과 의사는 이를 통해 환자의 치주 상태를 정확히 평가하고, 필요한 치료를 실시한 후에 안전하게 교정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치주 질환과 교정치료 사이의 중요한 연관성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향후 연구는 이 문제를 더욱 철저히 탐구하고, 치아 교정치료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DM Kim

He is a Team Leader. He lives in Yeounhi, Seoul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