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국내 폐인쇄회로기판(PCB)의 재활용 기술과 제련법에 관한 연구

국내 폐인쇄회로기판(PCB)의 재활용 기술과 제련법에 관한 연구

폐인쇄회로기판은 다양한 금속을 함유하고 있어 재활용 가치가 높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국내 현황과 재활용 기술, 특히 습식과 건식 제련법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했습니다.

우리 생활은 전자기기에 의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텔레비전, 심지어는 우리의 자동차와 냉장고에 이르기까지 모든 전자제품들이 우리의 일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자제품들이 노후화되고 교체될 때마다, 우리는 대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폐 전자제품'이라는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 중심에는 PCB(Printed Circuit Boards)라는 고도로 복잡한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PCB는 다양한 금속 요소를 갖춘 미세한 회로 판으로, 이들은 전자기기의 핵심 부품입니다. 하지만, PCB는 제거가 어렵고 재활용도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환경에 해로운 물질을 방출합니다. 또한, PCB는 귀중한 금속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이를 회수하면 상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장에서 PCB 재활용은 쉽지 않습니다. 기존에 사용되던 습식제련법과 건식제련법은 각각 액체 또는 고체의 형태로 금속을 추출하는 방식이지만,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오염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재활용 기술이 요구되며,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생체제련법이라는 새로운 기술은 세균을 이용하여 금속을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환경에 더욱 덜 해롭고,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방법이 실제 적용될 수 있도록 하려면 상당한 연구와 기술 개발이 필요하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는 일임은 분명합니다.



PCB 재활용의 미래는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활용에 달려있습니다. 생체제련법과 같은 신기술의 도입은 이러한 과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연구기관, 대학, 기업 등과 협력하여 이러한 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단지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도 크게 기여합니다. 우리의 연구는 이러한 가치를 인식하고, 실제로 이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PCB 재활용에 대한 우리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은 우리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선택한 도전이며, 그 결과는 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PCB 재활용 방안의 실현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전자제품 재활용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환경 보호에 기여하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를 향한 한 걸음을 내딛을 것입니다.

DM Kim

He is a Team Leader. He lives in Yeounhi, Seoul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