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도시의 새로운 트렌드, '익스테리어 우드'의 높아진 수요와 가능성!

도시의 새로운 트렌드, '익스테리어 우드'의 높아진 수요와 가능성!

도시에서 높아지는 옥외용 목제 가구, '익스테리어 우드' 수요! 친환경 목재를 이용한 제품 개발에 대한 트렌드와 임야청 보조사업을 통해 개최된 '우드 챌린지'에서의 주요 토론 내용을 집중 살펴봤습니다.

공익사단법인 국토녹화추진기구가 주최하고 가구산업진흥회, 오피스가구협회, 전국목재조합연합회, 목재방부공업조합, NPO법인 활목활목숲네트워크와 함께 공동으로 제안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제안회에서는 공업 디자인, 목조 설계, 목재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설치되어, 참가자들의 응모작품을 평가하였습니다. 응모는 '옥외용 목제 가구 제안'과 '목질 외구·외장재'라는 두 부문으로 나뉘었습니다.



'옥외용 목제 가구 제안' 부문에서는 금속이나 수지제로 제작된 기존의 옥외용 가구를 대신하여, 방부·방개미 처리나 도장 처리 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내구성과 내후성을 확보한 동시에 나무가 가지는 편안함을 살린 옥외용 목제 가구를 보급시키고자 하였습니다. 참가자들에게는 공원·오픈 카페 등의 벤치·의자, 역/버스 정류장 의자, 스포츠 시설 관전용 의자 등의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 옥외용 목제 가구의 기술과 디자인을 제안하도록 요청하였습니다.



한편, '목질 외구·외장재' 부문에서는 다수의 방문객이 예상되는 스포츠 시설이나 대형 상업 시설 등에서 사용될 옥외 관람 시설이나 옥외 휴게 시설, 건물 외장에 사용될 내구성·내후성, 안전성이 보장된 목질 외구·외장재의 기술 및 디자인을 제안하도록 요청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제안회를 통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 제안은 옥외용 목제 가구 및 목질 외구·외장재의 연구 개발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연구 개발은 우리의 생활 공간을 더욱 아름답고, 편안하며, 친환경적으로 만드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DM Kim

He is a Team Leader. He lives in Yeounhi, Seoul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