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디지털 영어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컨텐츠 연구

디지털 영어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컨텐츠 연구

디지털 교재로 영어 리스닝력 향상 가능? 초등학생 대상 연구 시작! 리스닝력 & 정의면 앙케이트로 꼼꼼히 검증했습니다.

국내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진화의 중요한 단계에 직면해 있습니다. 현재 5학년부터 시작되는 '외국어 활동'은 주 1회에서 주 2회로 늘려, 연간 합계 70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 수업 시간을 늘리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절반인 35회는 개학 전이나 방과 후의 10~15분 등을 활용한 단시간 학습으로 진행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시작 시기를 현행의 5학년에서 3학년으로 앞당기는 방안이 실질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체계적인 영어 학습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글로벌화에 대응한 영어교육 개혁 실시계획'의 일환으로, '새로운 영어교육의 본연의 자세 실현을 위한 체제 정비'를 목표로 한 '주요 시책' 중 하나입니다. 이에 따라 교재 개발·정비, 모듈 수업 지도용 ICT 교재의 개발·정비, 교원 연수용 영상 교재의 개발·제공 등의 세부 사항이 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에서 영어 교육을 담당하는 교원들은 많은 부담을 겪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업무량에 시달리고 있는 교원들에게 새로운 교과로서의 영어 교육이 부과됨에 따라 추가적인 부담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연구팀은 초등학교 5·6학년의 리스닝력 향상을 목표로 한 디지털 영어 교재를 개발하였습니다.



이 교재는 아동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말 학습을 통해 지적 호기심을 환기하고 학습 내용이 기억에 남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교실에서의 교원에 의한 일제 지도뿐만 아니라 아동의 개별 학습에도 대응 가능합니다. 또한 이미 일부 학교에서는 학습 효과를 검증하고 있으며, 우수한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 교재를 통한 학습 효과와 정의면에 대한 연구를 계속 진행할 계획입니다.



우리의 연구개발은 초등학교 교원의 부담을 줄이고, 아동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영어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영어 교육이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DM Kim

He is a Team Leader. He lives in Yeounhi, Seoul

bottom of page